티스토리 뷰

  긴장성 두통은 대표적인 두통 중 하나로, 머리가 계속 아프고 두통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원인은 아직 까지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목차

  • 필독
  • 긴장성 두통 증상
  • 긴장성 두통 감별진단
  • 정리

필독

이 포스팅을 읽기 전에 반드시 이 포스팅을 먼저 보시길 바랍니다. (링크)
 

 


긴장성 두통 증상

 

긴장성 두통은 대부분 위 사진처럼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두통은 뇌가 아파서 나타난다고 생각하지만, 뇌 자체는 통증을 못 느낀다.

 

사실, 머리가 아픈 것은 뇌가 아픈 게 아니라 뇌 바깥쪽에 있는 근육이나 신경, 혈관이 아픈 것이다.(두피 근육, 얼굴 근육 등)

 

증상

▶ 긴장성 두통은 참을만한 두통이 계속 나타나는 게 특징이다. 
(순간적으로 아프다가 괜찮다면 긴장성 두통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 속이 메스껍거나 토할 것 같은 느낌은 들지 않는다. (오직 두통만)

 

▶ 일상적인 동작이 두통을 악화 시키지 않는다.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

 

▶ 어떤 환자들은 빛이나 소음에 민감할 수 있는데 둘 다 민감한 경우는 없다. 

(민감하다는 것은 그런 상황에서 두통이 더 심해지는 것이다.) 


긴장성 두통 감별진단

편두통

편두통은 긴장성 두통과 상당히 유사하지만, 구분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 편두통은 증상이 순간적으로 아프다가 괜찮아지는 게 반복되는 반면, 긴장성 두통은 계속 아프다.

 

▶ 일반적으로 편두통은 한쪽 머리만 아프고, 긴장성 두통은 양쪽 다 아프다. (절대적이진 않다.)

 

▶ 긴장성 두통과는 다르게 편두통은 속이 메스껍거나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동반될 수 있다.

 

약물 과용에 의한 두통

진통제나 두통약(에르고타민)을 과다 복용한 경우 몇 개월에 걸쳐서 거의 매일 두통이 나타나게 되는데, 두통 정도는 그렇게 심각하지 않다.

 

두통약 혹은 진통제 특히 오피오이드(아편 작용을 하는 진통제), 바비튜레이트(중추신경계 억제제)가 포함된 약물은 이러한 증후군을 유발하기 쉽다.

 

즉, 최근에 이러한 약물들을 과다 복용 했다면, 이는 약물 과용에 의한 두통일 가능성이 높다.

 

접형동 부비동염

이는 접형동이라는 부위에 염증이 생긴 질병으로, 정수리/이마 쪽을 짓누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접형동 부비동염에 의한 두통은 부비동염의 증상(콧물이 나오는 것)이 항상 나타나지는 않지만,

부비동염 증상이 동반되고 정수리/이마 쪽을 짓누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접형동 부비동염을 의심할 수 있다 

 

턱관절 장애

입이 잘 벌어지지 않고, 이갈이가 심하며, 턱에서 소리가 난다면 두통은 턱관절 장애에 의해서 나타난 것일 수도 있다.

 

종양

뇌하수체 종양 혹은 뇌종양 또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데, 뇌하수체 종양의 경우 시각적인 장애가 동반되고, 뇌종양의 경우 감각 이상이나 운동 장애 등이 동반된다.

 

만성 경막하혈종

만성 경막하혈종은 자주 머리를 다치는 환자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두개골은 한 번 다치게 되면 점점 강도가 약해져서 이후에는 사소한 충격에도 손상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충격을 자주 받게 되면 만성 경막하혈종이 생긴다.

 

만성 경막하혈종에 의해서 두통이 생겼다면 심각한 두부 외상 경험이 있을 것이다. (교통사고)

 

경추 병변

드물지만 심각한 경추 병변의 경우 (심각한 경추 디스크) 두통이 나타날 수도 있다.


 

긴장성 두통이 의심되면, 

 

1. 긴장성 두통의 증상이 자신의 증상과 유사한지 확인

▶ 증상이 유사하다면 긴장성 두통일 가능성이 있다.

 

2. 감별진단

▶ 다른 유사한 질병들을 구분해서 긴장성 두통이 맞는지 확인한다.

 

이 모든 과정을 걸쳐서 긴장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 들면 그것은 사실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