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혈관의 기능

혈관은 매우 효율적인 기관이며, 인체의 생존에 필수적인 기능들을 수행한다.  

아래 총 6가지 기능을 소개한다.
 
산소 및 영양분 공급 기능    
동맥은 심장으로부터 산소와 영양분이 풍부한 혈액을 운반한다. 이는 신체 각 세포들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연료 공급 역할을 하는 것과 같다. 
 
특히 모세혈관은 매우 얇아서 혈류도 느린데, 이러한 특성 덕분에 가스 및 영양소 교환에 매우 효율적이다. 
 
배출 기능
정맥은 세포에서 배출된 대사 노폐물과 산소가 배출된 혈액들을 다시 심장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며, 이렇게 운반된 혈액은 폐와 간으로 이동하여 노폐물 및 세균은 제거되고 산소는 재충전된다.  
(윌리엄 하비의 혈액순환론: 좌심방 -> 좌심실 -> 대동맥 -> 동맥 -> 모세혈관 -> 소정맥 -> 대정맥 -> 우심방 -> 우심실 -> 폐동맥과 간 -> 폐 모세혈관-> 폐정맥 -> 좌심방)


혈압 조절 기능
동맥은 혈압 조절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동맥의 혈관벽은 근육으로 감싸져있어 수축하고 이완할 수 있으며, 근육의 수축은 혈압 상승으로 이어지고 근육의 이완은 혈압 하강으로 이어진다.
 
온도 조절 기능
혈관이 확장되면 보다 수월하게 열이 뺃김으로써 온도는 내려가게 되고, 혈관이 수축되면 열을 보다 덜 뺃기게 됨으로써 온도는 높아지게 된다.  

https://pmgbiology.com/tag/vasoconstriction/


혈액 보존 기능
부상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하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류량을 감소시키고, 혈액의 손실을 최소화한다. 

운반 기능
혈액은 산소나 영양분 뿐만 아니라, 수분, 미네랄, 호르몬 등 대사과정에 필요한 수많은 물질들을 운반한다. 이 덕분에 각 조직들은 혈액을 통해 정상적인 기능에 필요한 수많은 재료들을 공급받게 되는 것이다.  
 

동맥과 정맥의 차이점

동맥
✅️  심장으로부터 장기로 혈액을 이동시킴 
✅️ 혈액에는 산소와 영양분은 풍분한 반면, 이산화탄소는 적음
✅️  몸 깊숙히 위치하며, 헤모글로빈을 많이 함유하여 붉은색을 띔
✅️  두껍고, 단단하며, 탄성이 강함
✅️  내부 직경은 좁으며(Lumen), 판막은 없음 
 
정맥
🔻 조직으로부터 심장으로 혈액을 이동시킴
🔻 혈액에는 대사 노폐물이 존재하며, 산소는 적고 이산화탄소는 많음
🔻 몸 표면부에 위치하며, 헤모글로빈을 적게 함유하여 푸른색을 띔
🔻 얇고, 말랑말랑하며, 탄성이 약함
🔻 내부 직경은 넓으며(Lumen), 판막이 존재함
 

댓글